한국의 애니미즘 적인 세계관에 있어서는 인간들의 세상 적인 일에 영적 존재들이 관여한다고 믿는다. 1세기의 팔레스타인 지역도 유사한 신념체계를 갖고 있음을 본다. 양자 사이의 유사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교회지도자들은 한국 민간 층으로 하여금 영적 존재들과 관련된 성경적인 메시지와
한국교회의 급성장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겠으나 한국인 특유의 종교적 심성과 샤머니즘의 기복적인 신앙이 교회성장의 옥토가 되기도 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문제는 한국교회가 양적 성장과 함께 샤머니즘으로 말미암아 기독교본래의 복음의 의미가 희석되고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굿판'이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들의 지적이 물론 한국교회 전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 일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을 보면 이제 그 도가 지나쳐 어떤 곳이 교회이고 어떤 곳이 세상인지 분별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샤머니즘이 한국 기독교에
한국의 기독교는 그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서부터 많은 갈등과 고난이 있었으며, 현재에 이르러 정착하게 된 기독교의 개념과 신앙형태, 철학적인 사상들도 미국이나 유럽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문제에서 출발하여 이 글에서는 한국에서의 기독교의 수용과 자세, 동양사상과의 갈등, 한국 기
한국이 근대화로 성장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며 한국만의 토착화된 종교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한국의 개신교는 세계가 깜짝 놀랄 정도로 단기간에 큰 성장을 이루어내었다. 한국교회의 성장 원인에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지만 그 중 내적 요인으로 한국의 토착 샤머니즘의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
교회에 덕을 세우는 데 사용되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오히려 사도 바울의 권면처럼 교회와 성도는 더욱 큰 영적 은사를 사모해야 한다(고전 12:31). 하지만 한국교회 안에는 샤머니즘적인 색채가 강한 비기독교적 은사운동이 곳곳에 존재한다. 한국의 종교적 배경을 볼 때 기복주의를 추구하는 샤머니즘
교회를 섬기는 일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처음부터 말씀은 제쳐두고 한국인의 심성 속에 있는 샤머니즘적 기복주의를 발동시켜 신비주의를 양산했다는 것이요, 둘째는 지성 우월주의와 신인 협동적 알미니안적 양태를 만들어 내었다는 것이다. 감성적이고 인간의 의지를 강조하는
샤머니즘에 대한 연구를 비록 과제지만 하게 되었습니다. 조사를 하면 할수록 여러 분야에 샤머니즘적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게 되었고 그것들을 나 아닌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리포트에 더욱 신중을 기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과 중국, 신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한국교회는 주변의 여러 가지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것이다. 원래 복음이 전파된 토양이 그대로 존속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교회가 설립된 이후로 주변 문화의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러한 교회 속의 샤머니즘 문화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하는 것은 한국
교회 공사가 진척되었던 것이라 하였다.
-욱이의 죽음은일종의 순교처럼 표현되고 있음.
<장마>
-1950전쟁 이후의 상처와 그 극복
-이데올로기가 빚어낸 사돈 간의 갈등을 한국의
샤머니즘적사고를 바탕으로 화해를 모색
-장마는 한반도라는 공간적인 배경을 주인공 “동만이”네
가정